턱관절 치료

환자의 턱관절 상태, 증상 정도, 생활습관 등을 세밀하게 검사하고 주요 원인에 맞춰 복합적인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턱에서 나는 딱 소리? 방치하지 마세요!

턱관절 치료란?

턱관절은 치아의 맞물린, 즉 교합과 직접적인 관계를 가진 관절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턱관절을 안정시키려면 치열교정, 교합 조정 등과 연계하여 치아의 교합을 함께 안정화되어야 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기 위해서는 교합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치과에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턱관절 질환의 종류

턱근육의 질환

근막염, 근염, 근경련, 근경축

턱근육(저작근)에 문제가 생기면 저작활동에 문제가 생기며, 턱근육의 통증은 머리와 목, 어깨로 확산되는 경우가 빈번 합니다.

턱관절의 질환

관절원판 장애, 관절염증, 탈구, 강직

디스크가 제 위치를 벗어나면서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걸리는 느낌이 있고 심하면 입을 벌릴때 마다 통증을 느낄수 있습니다. 다른 관절처럼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교합의 질환

부정교합, 치아의 결손

치아의 교합이 좋지 않으면 턱관절과 턱근육에 스트레스가 축적 되고, 이로 인해 턱 관절/근육에 통증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치료를 받는 곳은
치과가 맞습니다!

턱관절 문제는 교합과의 문제가 동반 되는 경우가 많아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하기 위해서는 교합에 대한 이해가 충분한 치과에서 치료 받는 것이 맞습니다.

센트럴치과에서 기능과 균형을 한번에!턱관절 건강을 지켜드립니다!

턱관절 치료 방법

스플린트 치료 (교합안전장치)

스플린트 치료는 턱관절을 이루는 머리뼈와 과두뼈 사이의 공간을 확보해 주고 생리적으로 편안한 위치를 재현하여 턱관절에 가해지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방법입니다. 보통 관절을 안정시키고 치아를 보호해주며, 거상근을 이완시킬 목적으로 주로 이용되는 스플린트 장치는 무작정 장치를 만들어 착용하기 보단 지속적으로 의료진의 체크를 받으며 잘 조절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보톡스 치료

보톡스는 사각턱을 교정하는 미용 보톡스와는 다른 개념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과활성화 된 턱근육을 선택적으로 약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턱관절은 두통과도 연관이 있는데 보톡스 치료 만으로도 턱관절로 인한 두통을 완화하는데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약물치료

관절에 염증이 있거나 근막톡증이 있을 경우 약물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말초에 작용하는 소염진통제와 척수반사를 억제하여 근긴장을 줄이는 근이완제, 중추의 하행성 동통억제계의 활성을 높여주는 항우울제 등의 약물이 주로 사용됩니다. 비마약성 진통제인 아스피린, 이브프로펜, 페노프로펜등이 처방되기도 합니다. 대개는 염증성 관절장애가 의심될 때 규칙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어느정도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턱관절 질환 자가진단

세개 이상이 해당 한다면 턱관절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입을 벌리고 다물때 턱에서 “딱딱”소리가 난다.
  • 턱이 잘 움직이지 않아서 자유롭게 입을 벌리지 못한다.
  •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을때 통증이 있다.
  • 귀나 귀 앞 부위에 통증 또는 이명 증상이 있다.
  • 수면 중에 이를 갈거나 꽉 무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다.
  • 윗니와 아랫니가 불편하게 물린다.
  • 통이나 목에 통증이 있다.
  • 아침에 일어날때 턱이 불편하거나 두통이 있다.
  • 안면 비대칭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다.

Location

부평 센트럴치과

오시는 길

인천시 부평구 부개동 210번지 송신 빌딩 4F